반응형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폐업자의 경우 폐업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를 해야 합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 7월 1일 자로 일반과세자로 전환이 되는 경우에는 7월 25일까지 신고와 납부를 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 기간이 토요일인 경우에는 돌아오는 평일까지 납부를 하면 됩니다. 
부가세 신고를 하기 전, 우선 신고서를 작성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부가세는 매출세액과 매입세액 등 각각의 금액을 차감, 가감하여 산출이 되고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관련하여 
실제 최종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마다 단계별로 하나하나 부가가치세를 계산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해요.
때문에 물건을 판매한 사업자들이 판매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후
일시적으로 세금을 징수하였다가 부가세 신고 시 납부하는 것이라고 해요. 
매입할 때 지불했던 부가세는 모두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가 궁금 하더라고요. 
이 경우에는 매입세액이 매출세액보다 더 큰 경우에는 그 차액분을 환급받을수 있다고 해요.

간이과세자는 1년을 한 기간으로 해서 계산을 하게 되며 다음에 1월 1일에서 25일 사이에 내게 됩니다.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가 계산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디에 해당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과세자는 1년 동안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부가가치세를 계산하려면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빼서 수치가 나옵니다. 
간이과세자는 1년에 4,800만원 미만이 되면서 매출액에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곱하고 공제세액을 빼면서 납부세액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직원을 위한 복리후생비에 대해서는 직원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할 부분이 필요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직원에 대한 원천세 신고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사업자의 대표자인 경우에는 식대는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직원 존재를 증명하는 방법은 직원에 대한 원천세 신고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급여 금액이 적어서 징수할 소득세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원천세 신고는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 때 급여를 비용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하는 절차입니다.

1977년 처음 도입되던 당시에 기본 세율은 13%를 기록했던 부가가치세는 
정부의 +,- 3% 포인트 범위 안에서 탄력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부가적인 가치세의 도입에 대한 반대 여론이 거세게 불기 시작하자 
처음으로 시행했던 세율의 퍼센트를 13%가 아닌 10%로 낮춰서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 이후에 정부는 1988년에 세법 개정을 하면서 정해두었던 
기본 세율을 아예 10%로 내려버리고 탄력운영제도를 없애며 시행하게 되었다고 해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의 부가가치세?

특히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관련하여 부가가치세란 
판매자들이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물건을 판매할 때 
거래 금액 중에서 일정 금액의 세금을 징수하고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금액에서 10%를 징수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일 세율 10%로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이 크다고 해서 세금이 늘어나지 않고 적다고 해서 줄어들지 않습니다. 
VAT는 판매자들이 납부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판매하는 물건이나 제공되는 서비스 금액에 세금이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소비자가 부담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사업자이기 때문에 저 역시 부가가치세를 신고해야 하는 대상이기에 종이영수증과 여러 자료들을 챙기고 있는데,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달라는 곳도 있고, 반대로 제가 요청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부가세의 경우 매입자료와 매출 자료만 잘 챙기면 세금을 아낄 수 있는데, 
일단 전자세금계산서의 매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은데 물론 매출확인은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실제 매출내역과 같은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빠진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상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2021.05.01 - [정보글] -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 프리랜서에겐 필수적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